brand

학회소개

연구논문

학술대회

소식,자료

논문규정

공공디자인은 문화적 공공성과 심미성 향상을 통해
국가 및 지역 정체성과 품격을 제고하고 국민의 문화향유권을 증대합니다.

논문규정

논문작성규정

제정일 2021년 2월 1일

1. 원고제출방법
투고논문의 원고는 학회가 제공하는 논문투고양식에 따라 한글로 작성하며, 한국공공디자인학회 홈페이지 > 학술논문지 > 논문투고에 On-line으로 제출한다.
투고원고는 주저자가 제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투고 시 표지에 저자명과 사사명을 기재하지 않는다.
투고원고의 저자명과 사사명 기재에 따른 저자의 불이익은 학회가 책임지지 않는다.

2. 원고의 분량
제목, 저자명, 소속 및 영문초록, 핵심어, 본문, 그림, 표, 각주, 참고문헌 등을 포함하여 최소 10페이지 이상 작성한다.
또한 작성된 한글 파일의 총 용량은 5Mb를 초과하지 못한다.

3. 레이아웃 및 인쇄원고 작성
① 학회지에 투고하는 원고는 제출자가 레이아웃 및 인쇄 원고 제작을 맡는다.
② 학회지 크기 : A4(국배판) (210 x 297 mm)
③ 본문의 단 형식 : 1쪽 당 2단 형식
④ 여백 : 위쪽 35mm(머리말 포함), 아래쪽 30mm(꼬리말 포함), 왼쪽 25mm, 오른쪽 25mm
⑤ 내용 및 교정에 대한 책임은 저자에게 있으며 사무국은 어떠한 교정도 가하지 않는다.

4. 제목, 저자명 및 소속의 표기
① 제목은 한글 및 영문으로 표기하되 연구논문의 내용을 쉽게 알 수 있도록 간결하게 표기한다.
또한 ‘~에 관한 연구’등 연속성이 있는 제목은 부제를 표기한다.
영문제목 역시 ‘A study on~’ 등의 표기방식을 피하고, 핵심어(keyword)를 생각하여 구체적으로 표현한다.
② 저자명은 제목과 함께 투고논문의 표지(B5)에 표기한다.
저자명의 영문표기는 논문 예제양식에 준하되, 영문이름의 특수성, 고유성을 인정한다.
예제양식의 예) Hong, Kil Dong
특수성, 고유성 인정의 예) Hong, Kildong / Kildong – Hong 등을 포괄적으로 인정함
③ 소속명은 반드시 공식적인 세부명칭을 풀네임으로 기재한다. (약명이나 이니셜명 불허함)
또한 교수, 강사, 박사과정, 석사과정 등의 직급은 기입할 수 없다.
④ 저자의 제목, 성명, 소속 등 제 표기법 위반 및 이에 대한 미숙지에 따른 오류는 학회가 책임지지 않는다.
(공동저자, 교신저자의 영문 성명 표기는 논문작성자(투고자)가 반드시 확인하여 제출하여야 한다.)
⑤ 단독저자의 논문은 주저자가 교신저자의 역할을 수행 하므로 주저자와의 소속기관 뒤에 주저자의 교신 가능한 이메일 주소를 표기하여 주저자와 연락이 가능하도록 명기한다.
(단독저자의 경우 교신저자는 별도로 표기하지 않는다.)
예) 주저자 : 홍길동 (Hong, Kil Dong) 한국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 hongkildong@hankook.ac.kr
⑥ 2인 저자의 경우, 주저자와 교신저자가 동일인일 때 주저자의 소속기관 하단에 이메일을 표기한다.
예) 주저자 : 홍길동 (Hong, Kil Dong) 한국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 hongkildong@hankook.ac.kr
공동저자 : 김한국 (Kim Han Kuk) 한국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⑦ 2인 저자의 경우, 주저와 교신저자가 다를 때 교신저자의 소속기관 하단에 이메일을 표기한다.
예) 주저자 : 홍길동 (Hong, Kil Dong) 한국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교신저자 : 홍길남 (Hong, Kil Nam) 한국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 hongkilnam@hankook.ac.kr
⑧ 3인 이상의 저자인 경우, 주저자와 교신저자가 동일인일 때 주저자의 소속기관 하단에 이메일을 표기한다.
예) 주저자 : 홍길동 (Hong, Kil Dong) 한국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 hongkildong@hankook.ac.kr
공동저자 : 홍길서 (Hong, Kil Seo) 한국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홍길남 (Hong, Kil Nam) 한국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⑨ 3인 이상의 저자인 경우, 주저자와 교신저자가 다를 때 교신저자의 소속기관 하단에 이메일을 표기한다.
예) 주저자 : 홍길동 (Hong, Kil Dong) 한국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공동저자 : 홍길서 (Hong, Kil Seo) 한국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교신저자 : 홍길남 (Hong, Kil Nam) 한국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 hongkilnam@hankook.ac.kr
⑩ 3인 이상의 저자인 경우, 교신저자는 공동저자로 표기하지 않는다.
예) 주저자 : 홍길동 (Hong, Kil Dong) 한국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공동저자 : 김한국 (Kim, Han Kuk) 한국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홍길서 (Hong, Kil Seo) 한국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교신저자 : 김한국 (Kim, Han Kuk) 한국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 kimhankuk@hankook.ac.kr

5. 목차
목차는 본문상의 표제와 순서를 동일하게 기입하며, 원칙적으로 소제목은 생략하고, 대제목, 중제목까지 기입한다.
표기 순서는 대제목: 1. 중제목: 1-1 순으로 한다.

6. 논문 요약
본문의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글과 영문으로 작성하여 표지 다음에 수록한다.

7. 핵심어
논문을 구성하는 핵심어(keyword)를 최대 3개까지 영문으로 작성하여,초록 밑에 게재한다.

8. 본문
① 본문은 한글 또는 영문으로 작성하며 B5(위 3. 레이아웃 및 인쇄원고 작성 참조. [논문작성예제 바로가기]에서 샘플을 다운받아 사용함)크기의 백지에 한글로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또한 제목이나 저자이름을 기입하지 않고 바로 본문부터 작성하며 문장은 표준 한글 맞춤법에 따라 작성한다.
② 원칙적으로 일반적 논문형식인 서론, 본론, 결론, 각주, 참고문헌 등은 명확히 구분하여 작성한다.
③ 본문내용의 표제(장, 절, 항 등)는 명확히 구분하여 표기한다.
큰 표제(장)가 바뀔 때는 1줄 띄어 다음 표제로 바꾸며, 중간표제(절)나 작은 표제(항)의 경우에는 띄지 않고 그대로 작성한다. 표기순서는 1. / 1-1. / 1-1-1. 순으로 한다.
④ 외국어 및 한자는 원칙적으로 한글로 표기하고 뜻이 분명치 않을 때는 ( )안에 원어 또는 한자로 표기한다.
각종 기호 및 단위의 표기는 국제관용에 따른다.
⑤ 본문 중 괄호 안에 영문표기는 소문자로 한다.
예) 디자인(design) O | 디자인(Design) X
⑥ 영문으로만 표기 시에는 첫 글자를 대문자로 작성한다.
예) Design O | design X
⑦ 본문 괄호 안에 한문과 영문의 병기 시 한자, 영문 순으로 작성한다.
예) 연구(硏究, research)

9. 그림(Fig.)과 표(Table)
① 그림과 표가 들어가는 경우에는 인쇄면이 규정된 쪽 수 이내에 들어가도록 그 면적계산에 주의한다.
② 그림(사진)과 표는 흑백으로 작성하고, 본문 내 글자처럼 취급하며 인쇄시 해상도에 주의한다. (150dpi)
③ 그림(사진)과 표에는 캡션을 달아 그림 1), 그림 2-1), 표 1), 표 2-1)과 같은 번호를 붙이고 표제 및 설명을 기재한다.
그림(Fig.)은 그림의 밑에, 표(Table)의 경우에는 표의 위쪽에 표제(Caption) 및 설명을 기재한다.
④ 그림 및 표의 표제 및 설명은 본문에 함께 기재한다.
⑤ 그림 및 표의 위치는 본인이 지정하여 본문용 원고에 레이아웃하여 인쇄원고 상태로 제출한다.

10. 각주

각주는 본문의 해당부분 상단에 1), 2), 3),(윗 첨자)으로 표시하고 인용은 다음과 같이 표기한다.
① 단행본의 경우에는 저자(또는 역자), 서적명, 출판사, 출판년도, 쪽 번호. 순으로 기재한다.
② 잡지의 경우에는 저자명, 표제, 잡지명, 권, 호, 출판사(또는 학회명), 발행년도, 쪽 번호. 순으로 기재한다.
③ 인터넷 사이트의 경우에는 저자명, 홈페이지 상의 주소, 작성일 순으로 기재한다.
예시 1-한글 학술논문) 홍길동, 키오스크형 게임 인터페이스 설계 및 구현,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권, 제1호, 한국공공디자인학회, 2001, p.45.
예시 2-영문 학술논문) D. J. Harel, Statecharts: A Visual Formalism for Complex Systems, The Science of Computer Programing, Vol.13, No.3, CPSA, 2003, p.19. (학술지논문)
예시 3-한글 단행본) 홍길동, 디지털디자인, 학문사, 2004, pp.171-173.
예시 4-영문 단행본) Baker Jones, Design Participation, MIT Press, 1972, pp.23-27.
예시 5-인터넷 사이트) Jeanie Croasmun, Voluntary Car Distinction Code on It's Own Way, www.ergoweb.com/news/detail.cfm?id?number=40, Ergoweb Inc., 2005.
논문예제에 맞지 않게 표기된 각주로 발생되는 인용지수의 불이익은 논문편집위원회와 사무국에서 책임지지 아니한다.

11. 참고문헌
본문에 각주로 기재된 참고문헌만이 논문 마지막의 참고문헌에 기록될 수 있다. 참고문헌에는 쪽 번호를 기재하지 않는다.
논문예제에 맞지 않게 표기된 참고문헌으로 발생되는 인용지수의 불이익은 논문편집위원회와 사무국에서 책임지지 아니한다.
예) 김성희, 가정기기 도입에 따른 가사노동의 변화, 서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1996.

12.원고 파일 제출
투고자는 심사자가 제시한 원고수정 내용에 관하여 적극적으로 보완 및 개선하여 투고한다.
또한 연구논문의 심사 및 수정이 끝나고 게재가 확정 된 이후에는, 사무국이 정하는 논문편집마감일 이전까지
최종 인쇄원고를 협의회 홈페이지를 통해 제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