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nd

학회소개

연구논문

학술대회

소식,자료

논문검색

공공디자인은 문화적 공공성과 심미성 향상을 통해
국가 및 지역 정체성과 품격을 제고하고 국민의 문화향유권을 증대합니다.

논문검색

논문제목시각적 일관성이 고급 소비재의 가치 인식에 미치는 영향-MZ세대 구매동기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영문The Effect of Visual Consistency on Value Perception of Luxury Goods-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MZ Generation Purchase Motivation-
저자우효우,정의태첨부파일
초록
마케팅과 소비자 행동 분야에서는 고가 소비 제품의 가치와 지위의 형성 과정에 종종 주목한다. 본 연구는 시각적 일관성이 고급 제품 가치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며 MZ 세대 구매 동기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시각적 일관성이 고급 소비재의 가치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시각적 일관성 전략이 고가 제품의 지각된 가치와 감정적 가치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며, 현대 소비자의 구매 의사결정에 어떤 개선을 가져올 수 있는지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 모델과 가설을 통해 시각적 일관성, 고급 브랜드 가치 인식 및 MZ 세대의 구매 동기 사이의 상호작용을 조사했다. 연구는 질적, 양적 기법을 결합한 혼합 방법론을 사용하였고, 변수 간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가설을 설정했다. 데이터 수집은 설문 조사를 통해 이루어지며, 통계 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을 수행했다. 분석 결과, 시각적 일관성, 고급 소비재 가치 인식 및 MZ 세대 구매 동기 사이의 중요한 관계를 확인했고, 구매 동기의 매개 효과를 확인했다. 본 연구는 시각적 일관성과 고급 소비재 브랜드 가치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였다. 이 연구 결과는 고급 소비재 브랜드가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시각적 요소를 주의 깊게 고려해야 함을 나타냈다. 이 연구 결과는 고급 소비재 브랜딩과 소비자 행동의 변화하는 환경에서 이러한 역학을 이해하고 활용하려는 마케터, 디자이너, 그리고 기업들에게 시사점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