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nd

학회소개

연구논문

학술대회

소식,자료

논문검색

공공디자인은 문화적 공공성과 심미성 향상을 통해
국가 및 지역 정체성과 품격을 제고하고 국민의 문화향유권을 증대합니다.

논문검색

논문제목앱솔루트보드카 시티시리즈에 나타난 도시정체성 특성 연구
영문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City Identity Represented by City Series Campaign of Absolut Vodca
저자신진옥첨부파일
초록
도시 경쟁시대에 시각적으로 구축된 정체성의 가치와 역할은 더욱 커지고 있다. 본 연구는 프리미엄 이미지 구축을 위해 앱솔루트 보드카가 진행했던 시티시리즈 광고를 통해, 도시 정체성의 구축과 시각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문헌연구와 사례 분석으로 진행한다. 스웨덴의 앱솔루트 보드카는 미국 시장에 진출하면서 러시아산이라는 인식을 깨기 위해 창의적인 광고를 진행하였다. 앱솔루트의 고유한 병 모양과 도시의 상징 이미지를 결합한 시티시리즈 광고는 앱솔루트의 프리미엄 이미지를 만들고, 브랜드의 세계 시장 진출을 도왔다. 시티시리즈에 표현된 도시의 이미지는 랜드마크, 도시 상징물, 역사적 사건, 대표 작가, 도시 문화, 국가 상징물 등의 유형으로 구분되었다. 건축, 제품 등의 구체적인 대상의 광고는 이해가 쉬운 반면, 역사와 문화를 활용한 광고는 더 높은 수준의 시각적 메타포가 사용되었다. 앱솔루트 사례는 도시 정체성의 다양성과 창의적 표현을 통한 시각적 소통의 중요성을 보여주고 있다. 도시정체성의 효과적 소통을 위해서는 시각적 형태로의 정체성 구축과 소비 브랜드와의 협업과 창의적 해석으로의 확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