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f Nudge Design Cases in Chinese Public Design Focusing On The Fun Theory
저자
두일범(주저자),유재기(공동저자),정의태(공동저자),김응화(교신저자)
첨부파일
초록
최근 전 세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nudge는 각 분야에서 활용과 확장이 이뤄지고 있다. 넛지디자인은 사람들이 보다 합리적이고 유익한 방향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영리한 방식으로 유도한다. 공공디자인에서 넛지디자인을 적용하면 사용자가 더 적극적이고 사회적 번영에 유리한 분위기를 만들 수 있다. 하지만 중국에서는 넛지에 대한 연구가 아직 부족하기 때문에 넛지 디자인의 재미 이론이 중국 공공디자인과 어떻게 결합될 수 있는지 탐구하고, 이에 대한 다양한 사례 검토를 통해 넛지 요소를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이러한 배경 아래에서 이 연구는 중국 공공디자인에 넛지디자인을 적용하기 위한 방법을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첫째, 문헌 조사를 통해 재미 이론의 유형, 넛지디자인 개념, 재미 요소 및 작용 모형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찾고, 둘째, 재미 이론의 세 가지 유형과 아홉 가지 우수 사례를 분석하여 연구자만의 아홉 가지 디자인 방법론을 정리하였다. 셋째, 이에 대한 적용을 위하여 중국 청두시를 대상으로 디자인을 적용하고 사용자 설문 조사를 진행하여 만족도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도를 SPSS 소프트웨어를 통해 검증했다. 이 연구에서 제안한 넛지디자인 방법은 중국 공공디자인 분야에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하였고 유의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