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nd

학회소개

연구논문

학술대회

소식,자료

논문검색

공공디자인은 문화적 공공성과 심미성 향상을 통해
국가 및 지역 정체성과 품격을 제고하고 국민의 문화향유권을 증대합니다.

논문검색

논문제목전통차문화 진흥을 위한 캐릭터 개발 중국무형 문화유산인 ‘차백가극’을 중심으로
영문Character Development To Promote Traditional Tea Culture - Focusing on China's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저자만빈첩,정의태첨부파일
초록
중국 차 문화는 신농 시대로부터 유래했다고 전해지며, 오늘날까지 4700년이 넘는 역사가 있으며, 이는 풍부한 문화적 가치와 맥락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차를 즐기는 사람들은 주로 중장년층이기 때문에, 차 문화를 젊은 세대에게 전파하여 시장을 확대할 필요가 대두된다. 젊은 세대가 차 문화를 인식하고 전승할 수 있도록, 본 연구는 비물질 문화유산인 ‘차백가극(茶百戏)’을 중심으로 문화 캐릭터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관련 자료와 문헌을 검토하여 ‘차백가극’에 대한 사전 연구를 수행하였다. 다음으로, ‘중국 연간 IP 선정’에서 수상한 다섯 가지 문화 캐릭터 이미지를 기반으로 Z세대 젊은이들이 선호하는 캐릭터 이미지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차백가극’의 특징을 추출하여 캐릭터 스케치 안을 작성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독창성, 친근감, 다양성, 일관성 및 흥미 유발 측면에서 분석·비교하여 실행할 수 있는 안을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창의적으로 ‘차백가극’을 재해석하고, 창의적인 캐릭터 디자인을 통해 전통문화와 현대 생활 방식을 연결하였다. 이 연구가 문화 전승에 새로운 시각과 방향을 제시하고, 캐릭터 디자인이 문화 전승에 어떻게 응용될 수 있는지 탐구하여, 문화유산의 보호와 혁신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