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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디자인은 문화적 공공성과 심미성 향상을 통해
국가 및 지역 정체성과 품격을 제고하고 국민의 문화향유권을 증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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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제목공공디자인 진흥을 위한 사업 유형 분류에 관한 연구
영문A Study on Classification of Business Types for Public Design Promotion
저자설영동,장영호첨부파일
초록
오늘날 공공디자인을 빼고서는 공공의 영역과 일상의 삶, 공동체 생활을 생각하기 어려운 시대가 되었다. 공공디자인은 다양한 분야와의 연계가 활발해지면서 공공정책과 사회의 모든 현상으로 확산됨에 따라 새로운 사업의 기회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개인과 사회의 필요에 의한 목적으로 수행되는 과정과 결과물의 집합체이면서 궁극적으로는 그 과정과 결과물이 대중에게 사회문화적 경험으로 수용되는 공공디자인사업의 지형을 다차원적 측면에서 살펴봄으로써 사업의 유형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목적에 맞추어 선행연구 및 문헌을 고찰하여 공공디자인 사업 유형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문체부와 서울시의 프로젝트 사례분석을 통해 사업 유형을 범주화하였다. 결과적으로 주제적 방식과 실행적 방식의 지향점에 기반하여 가치창출, 문화확산, 역량강화, 기반조성의 4가지의 공공디자인사업 유형을 제시하였다. 실행과 참여, 협력의 다양한 주체들이 공유할 수 있는 공공디자인사업에 대한 이해방식이 마련되어야 하는 시점에서 본 연구가 제시한 보다 포괄적 개념 형태의 사업 유형은 디자인 분야뿐만 아니라 문화, 관광, 복지, 보행, 안전, 보건 등 다양한 영역과의 접목·융합을 촉진하고 정책과 사업을 기획·실행하는 데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