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세대 주목도 향상을 위한 IP 캐릭터 유형에 관한 연구 -몰리, 낸시 블라인드 박스 패키지를 중심으로
영문
A Study on IP Character Types for Improving Generation Z Attention -Focusing on Molly, Nanci blind box package
저자
무탁심,송지성
첨부파일
초록
체험 경제의 발전과 함께 소비 경험을 중시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면서, 상품 패키지는 제품의 첫인상을 결정하고 소비자의 인식과 구매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중국의 대표적인 블라인드 박스 제품인 몰리와 낸시 블라인드 박스를 중심으로 Z세대가 선호하는 IP 캐릭터 유형과 패키지 디자인 요소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Z세대의 관심을 높일 수 있는 블라인드 박스 패키지 디자인 방향을 도출한다. 연구 방법으로는 사례 분석, 설문 조사, 그리고 SPSS를 활용한 통계 분석을 수행하며, 패키지 디자인 평가를 위한 5가지 주요 요소를 설정하여 분석을 진행한다. 그리하여 블라인드 박스 패키지 디자인이 공통적으로 가운데 정렬된 레이아웃, 글꼴과 도형을 활용한 로고, 다채로운 색상 및 삽화 디자인을 채택하고 있음을 확인하며, 이 가운데 레이아웃과 색채 요소가 Z세대의 구매 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한다. 또한, 소비자 평가 분석 결과를 통해 몰리 블라인드 박스가 전달력과 주목성 측면에서 소비자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음을 확인한다. 이러한 분석을 기반으로 본 연구는 Z세대의 관심을 극대화할 수 있는 IP 캐릭터 패키지 디자인의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블라인드 박스 패키지 디자인 및 관련 연구에 유용한 참고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