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nd

학회소개

연구논문

학술대회

소식,자료

논문검색

공공디자인은 문화적 공공성과 심미성 향상을 통해
국가 및 지역 정체성과 품격을 제고하고 국민의 문화향유권을 증대합니다.

논문검색

논문제목가상현실(VR)을 활용한 브랜드 디자인 전략-세대별 소비자 인식 중심으로
영문Brand Design Strategies Using Virtual Reality (VR)-Focusing on the perception of each generation.
저자정가람솔,박현진,정희정첨부파일
초록
가상현실(VR) 기술의 발전으로 다양한 경험이 가능해지면서, 기업의 효과적인 브랜드 디자인 전략을 위한 세대별 인식 파악과 전략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VR을 활용한 브랜드 디자인 전략에 대한 세대별 소비자 인식을 조사하고 미래 디자인 방향을 제안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를 위해 사례 조사, 선행 연구 분석, 포커스그룹 인터뷰(FGI),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였다. 그 결과 각 세대(X세대, Y세대, Z세대)는 VR 경험에 대해 긍정적이나 중시하는 요소와 우려 사항은 다르며 X세대는 신뢰와 정보 제공, Y세대는 정보 탐색과 브랜드 충성도, Z세대는 몰입감과 개인화된 경험을 중요시하고 모든 세대는 VR 기기의 가격과 접근성 문제를 공통적으로 지적하고 이를 개선해야 한다는 점을 파악할 수 있었다. 향후 연구에서는 세대별 의견을 비교하여 VR 경험이 브랜드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소비자 경험 향상을 위한 전략을 도출해야 하며 개발 방향 제안으로는 몰입감 강화, 개인화된 경험 제공, 접근성 향상, 콘텐츠 신선함 유지, 소셜 미디어와의 연계를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