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Analysis on the Graphic Posters of Local Film Festival for Local Brand Revitalization
저자
유지원,조충현,정희정
첨부파일
초록
본 연구는 지역 영화제가 지역 브랜드 이미지 강화 및 방문객 유치를 위해 기획하는 지역 자원이 반영된 그래픽 포스터에 대한 연구를 위해 브랜드 이미지, 지역 브랜딩과 문화자원에 대해 문헌자료와 선행연구를 분석하였으며, 무주산골영화제가 무주군의 자연 친화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음을 포스터 구성 요소를 중심으로 확인하였다. 이후 전문가집단 포커스그룹 심층면접을 채택하여 무주산골영화제를 비롯한 지역 영화제의 그래픽 포스터를 다각도에서 평가하고 그 개선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지역 영화제 그래픽 포스터 기획에 있어 지역 연계성과 상징성이 가장 중요한 기준임을 도출하여, 이를 중심으로 다섯 개의 기획 지침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