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earch on the Application of Experiential Marketing to the Space Design of POP-UP Stores
저자
이신동,조정형
첨부파일
초록
오늘날 과학기술이 급속히 발전하고 인터넷이 발달한 현대사회에서 제품의 품질과 용도만을 주요 마케팅으로 삼는 것은 더 이상 사람들의 정신적 요구를 만족시킬 수 없다. 사람들은 더 많은 자극적이고 감각적인 경험을 필요로 한다. 이런 체험적 소비 트렌드에 맞춰 전통 소매공간의 형식과 특징을 끊임없이 쇄신해야 한다. 이런 소비 드라이브에 '팝업 스토어'라는 새로운 공간이 생겼다. 본 연구는 체험 마케팅의 5가지 요소와 팝업 스토어 공간의 5가지 특징을 4가지 사례로 평가하여 현재 체험 마케팅의 팝업 스토어 공간 활용 현황 및 향후 추이를 분석한다. 분석 결과 팝업 스토어 공간에 체험 마케팅을 적극 활용하는 요소가 브랜드 이미지 강화의 매개체가 돼 브랜드 파워를 키울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팝업 스토어 공간은 이동성, 다양성, 일시성, 활동성, 융통성의 특징에 따라 공간을 활성화하여 공간의 활용 효율성을 높이고 경제적이며, 다원화된 현재의 라이프스타일의 특징에도 부합한다. 팝업 스토어의 다양한 공간 특징은 시각적인 미관과 공간의 주제성을 높여준다. 또한 사회경제 및 인문특성의 변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연구하여 사회적으로 널리 활용될 수 있는 자료이다.